2018/02/07

2018년 베트남 자동차 ASEAN 수입 관세 철폐 관련하여...

오는 2018년부터 아세안(ASEAN) 물품무역협정(ATIGA)의 세금 감면협약을 진행하면서 아세안(ASEAN) 국가들로부터 수입하는 자동차 수입관세율이 0%가 된다.


실례로, 2017년부터 관세율을 40%에서 30%로 하향 조정 한 직후 Toyota Yaris 자동차의 가격이 4,000만 동 이상 인하되었다. 이에 따라 만약 다른 요소들이 변동되지 않는 경우, 영세율이 적용되는 2018년에는 이보다 3배에 가까운 가격 인하율을 보일 수도 있다고 했다.



아세안 국가에서 수입되는 차량들 중, 2018년도부터 영세율을 적용 받기 위해서는 국내 물량 비율이 40%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충족하는 대상 또한 많지 않다.

Ford Everest, Toyota Fortuner, Toyota Yaris, Honda Civic, Suzuki Ertiga등의 몇몇 대상 차량들 중, Toyota Fortuner 와 Suzuki Ertiga는 인도네시아에서 수입되며, 나머지는 태국에서 수입된다. 해당 차종들은 현재 베트남에서 저렴하다고 하기는 힘든 6억 5,000만 동에서 20억 동 사이의 중, 고가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아세안 국가들로부터 수입하는 차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운송용 차량의 경우에도 2018년부터 영세율이 적용되더라도 실 소비자가는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쩐떤쭝(Trần Tấn Trung) 국제 리엔아(Liên Á)기업 아우디 베트남 사장은 현재 몇 해전부터 이미 5%의 수입 관세를 적용받고 있어 베트남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송용 차량은 모두 태국에서 차체로 수입된 차량들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2018년부터 관세율이 0%로 인하된다고 해도, 가격 변동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책 및 경제 연구소(VEPR)의 소장인 응웬득탄(Nguyễn Đức Thành)박사는 또한 이 문제에 관해 영세율 적용은 무분별한 차량 수입을 막기 위해서라도 차량의 소비자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 생산 및 조립 업체들의 반발을 사지 않기 위해서라도 특별 소득세나 차량 등록세 등을 인상하여 해당 수입 차량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정할 것이라고 했다. 탄 박사는 경제 통합 시대에 갑작스러운 차량 가격 인하는 있을 수 없으며, 차량의 가격은 장기적으로 조금씩 인하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아세안 국가들로부터 수입되는 차량에 2018년부터 영세율이 적용되더라도 해당 영세율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많지 않고, 대부분의 적용 대상이 현재 중, 고가에 판매되는 차량이기 때문에 가격이나 소비자들의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차량의 가격이 크게 인하되지 않더라도, 소폭 인하될 경우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 압박으로 인해 다양한 할인 행사를 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은 어느 정도의 이익을 얻게 될 것” 이라고 예상했다.

                                                       기아 자동차 판매 가격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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